한국트리즈학회는 지난 15일 대전 카이스트(KAIST) 본원 내 KI빌딩에서 개최한 ‘제5회 코리아 트리즈 페스티벌 2015’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고 밝혔다.

카이스트, 포스코, 삼성전자, 한국과학창의재단 등의 후원으로 ‘무한상상을 위한 창의성 교육’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는 카이스트 강성모 총장이 축사로 나서 창의성 및 트리즈의 활용에 대한 국내 최대 규모의 트리즈 학술 대회 개최를 축하했다.
20150116152723926349
170여명의 참가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트리즈를 활용한 제품 혁신, 비기술 분야 적용 성공사례 등 체계적인 혁신 방법론으로서 트리즈의 전개방법을 비롯해 창의성 교육에 활발하게 적용된 트리즈 활용 사례 및 연구 결과를 다룬38편의 논문과 포스터가 발표되어 참석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2014년 전국에서 개최된 트리즈 경진대회 우수작 포스터가 함께 전시되어 실제 기업 애로 사항 해결에 트리즈를 접목해 뛰어난 아이디어로 주목 받은 우수작들을 한 자리에 모아 많은 대학에서 주목 받고 있는 트리즈의 확산을 눈으로 확인하는 자리였다는 평을 받았다.

김세현 한국트리즈학회 회장(포스코 프로젝트지원실장)은 “트리즈는 기업의 문제해결을 위한 툴로 주로 사용되었는데, 중·고·대학의 창의성 교육에도 널리 적용되고 있음을 확인했고, 주요 사례를 공유하는 좋은 장이 되었다”며 “향후에는 트리즈가 창조경제를 위한 신제품신기술 개발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데 큰 기여를 할 것” 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오는 7월 7일부터 9일까지 세계최대 규모의 글로벌 트리즈 컨퍼런스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트리즈는 구 소련에서 개발된 창의적인 문제해결방법론으로 기존의 패러다임을 넘서는 기업 혁신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최근 국내외에 널리 확산되고 있다.

학회 활동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학회 홈페이지(www.katatriz.or.kr)나 학회 사무국(02-574-2207, 신정호 총무이사)으로 문의하면 된다.

 

아주경제 2015-01-16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