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총장 강성모)와 한국창의응용학회는 공동으로 21일 KAIST 경영대학에서 ‘한국창의응용학회 창립기념 학술대회 겸 코리아 트리즈 페스티벌 2016’을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김동석 KAIST 경영대학장, 박귀찬 포스코 인재창조원장 등 창의적 문제해결방법을 연구하는 산·학·연 전문가 200여 명이 참석한다.

대회는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인 ‘트리즈’ 활용과 함께 디자인적 사고, 창의성 교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트리즈(TRIZ)’는 구소련에서 개발된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이다. 주어진 문제에 대해 이상적인 결과를 정의하고 그 결과를 얻는 데 모순을 찾아내어 해결안을 얻을 수 있도록 생각하는 기법이다. 삼성, LG, POSCO, GE, 인텔 등 국내외 기업 및 대학에서 창의성 교육 및 문제해결 방법으로 널리 활용 중이다.

학술대회는 기조강연과 각 분야의 논문발표 및 포스터 세션으로 나눠 진행된다.

먼저 김대식 KAIST 교수가 기조 강연자로 나와 ‘뇌과학과 창의성’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뇌과학의 프레임을 통해 세상과 사람을 들여다보는 ‘머릿속 세상’의 이야기를 전할 예정이다.

이어 △삼성전자 이재민 연구원의 ‘냉장고 제빙기 개선을 위한 TRIZ 적용’ △현정석 제주대 교수와 신정호 이트리즈 박사의 ‘초등학생들을 위한 무한상상실 발명교실 운영 사례’ 등 총 36개의 연구논문과 사례가 발표된다.

 

대학 저널 2016년 01월 20일 (수)56851_44133_14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