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뜩 멋을 내고 하이힐을 신고 나갔는데, 발이 너무 아파서 괴로웠던적 있으시죠? 그럴 때면 바로 구두 굽을 뚝 떼어서 가방에 넣고 낮은 굽을 붙여서 신고 다니면 얼마나 좋을까요? 실제로 이트리즈에서 진행했던 창의성 교육에 참여했던 분 중에서 구두 굽이 분리되는 구두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상상을 그림으로 그려서 표현해 주신 적이 있습니다. 바로 아래 그림인데요.

401_03
남자 친구를 만나서나 중요한 미팅이 있을 경우에는 하이힐을 신고, 헤어져서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는 플랫 구두로 바꿔서 신었으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을 그림으로 잘 표현해주셨습니다. 기발한 상상력과 표현력으로 올해 출간된 <새롭게 보고 다르게 연결하는 슬쩍북>에 실리기도 한 상상 노트 사례입니다.

이렇게 언제든지 구두 굽을 분리해서 바꾸어 신을 수 있는 신발이 과연 있겠어?? 싶으신가요? 그런데, 독일에서는 이미 이 상상이 현실화되어 판매까지 이뤄지고 있다고 합니다~!!! 독일 뮌헨 출신의 세 여성이 함께 창업해서 Flexheel 이라는 벤처 회사를 시작했고, 이후 슈즈 브랜드 Miem et Moi 와 합작하여 현재 구두 굽이 분리되는 구두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고 하네요.

 

출처 https://mimemoi.com

출처 https://mimemoi.com

Mime et Moi 의  ‘N°1’이라는 이 구두는 굽을 마음대로 떼어냈다 붙였다 할 수 있는 신기한 신발입니다. 그 누구도 해보지 못한 상상을 현실화 한 것입니다. 이러한 상상이 현실화 되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발명 원리가 적용되었습니다.

먼저 이 구두는 바닥 면에 클립이 있어서 구두 굽을 끼워 넣고 고정시켜 높은 굽이든 낮은 굽이든 마음대로 쉽게 갈아 끼울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4 단계의 간단한 조작 만으로 쉽게 구두 굽을 분리하고, 새로운 굽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 자세한 구두 굽 교체 방법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세요.

 

 

실제로 구두 굽을 교체하는 데  몇 초 걸리지도 않네요. 정말 간편하죠? 이처럼 간단한 레버를 구두 바닥에 붙여서 굽을 끼워 넣고 쉽게 뺄 수 있도록 한데에는 <더하기 매개체>라는 슬쩍 원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14
간단한 레버를 매개체로 어렵고 복잡한 일을 쉽고 간단히 처리하게 된 것이죠.

하지만 단순히 구두 굽을 떼고 붙이는 것만으로는 편안한 구두를 만들 수가 없습니다. 플랫 슈즈와 하이힐은 구조 상 매우 다르기에 구두 굽만 바꾸면 높이가 맞지 않는 등 여러 가지 불편한 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런 구두를 만들 수 있었을까요? Mime et Moi 의  ‘N°1’에 담긴 두 번째 비결은 바로 구두 바닥을 여러 공간으로 나누고 유연한 소재를 사용하여 잘 휘어지도록 만든 것입니다. 구두 바닥이 자유자재로 휘어지기 때문에 1-2 cm 의 플랫 슈즈가 10 cm 의 하이힐로 변신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구두 굽 뿐만 아니라 구두 바닥을 여러 개의 공간으로 나누어 휘어지도록 만든 데에는 <나누기 공간>이라는 슬쩍 공식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112

 

Mime et Moi 의 N°1 시리즈는 현재 175유로(약 22만원) 정도에 판매되고 있으며 퇴근 후에 클럽을 가고 싶거나 산책을 하고 싶은 젊은 여성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합니다. 구두 굽은 핸드백에 쏙 들어갈 정도로 작아서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기에, 이제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구두 굽만 가지고 다니다가 바꿔 끼면 됩니다. 맨 처음 ‘키 작은 하이힐’이라는 아이디어를 생각해 낸 분이 이 제품이 실제 판매되고 있다는 것을 안다면 정말 기뻐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발명을 해야 겠다는 생각과 자신감도 갖게 되겠죠?

이처럼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누구나 쉽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트리즈 발명원리를 누구나 쉽게 익힐 수 있도록 사칙연산으로 구성한 슬쩍 공식을 적용해서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해 보세요. 실제로 어린 학생들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슬쩍 공식을 배우면 쉽게 상상을 펼쳐냈습니다. 아래는 실제로 이트리즈 교육에 참여해주신 분들이 그린 상상 노트로, <나누기 공간>을 창의적으로 적용한 사례들입니다.

 

 20160715_동아대학교_발명캠프 작품


20160715_동아대학교_발명캠프 작품

 20160528_부산대학교_창의인재


20160528_부산대학교_창의인재

 

슬쩍북 갤러리를 방문하시면 보다 많은 창의적인 발상들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stealingbook.com/

 

여러분도 도전해 보세요~!! <새롭게 보고 다르게 연결하는 슬쩍북>이 여러분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