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이 경쟁력인 세상, 혁신적 아이디어를 위한 생존 전략

200만 건의 특허를 분석하여 찾아낸 천재들의 아이디어 발상법, 트리즈씽킹

‘인공지능’이니 ‘4차 산업혁명’이니 하는 말들이 우리를 두렵게 만드는 세상이다. 새로운 변화의 시대에 창의성은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새로운 생존 전략이 될 것이다. 이 책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무장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을 정리했다. 이 책에 소개된 트리즈(TRIZ)는 200만 건의 특허들을 분석하여 천재들의 모순 해결의 패턴을 정리한 이론으로 LG, 삼성, 포스코 등 국내외 기업들과 대학에서 창의적인 문제 해결 및 경영혁신을 위한 도구로 널리 활용하고 있다.

이 책의 압권은 인류의 삶을 바꿔놓은 위대한 발명품들에 숨겨진 40가지 모순 해결 전략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는 점이다. 기존의 서적들이 전문적인 특정 영역에 국한되어 있었거나 이론적인 설명에 치중한 반면 이 책은 실제 삶 속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글로 옮겨놓았다. 이 책에 제시된 실제 사례들을 통해서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대한 갈증으로 고통 받고 있는 이들도 새로운 생각을 만나는 즐거움을 얻을 수 있으리라 믿는다.

또한, 이 책은 트리즈의 구체적인 문제 해결 방법론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충실히 담고자 노력하였다. 저자가 다년간 대학과 기업에서 실시한 교육 참가자들이 실제로 도출하고 구체화한 아이디어들도 수록되어 있어 좋은 참고 자료가 될 것이다. 9단계의 문제 해결 절차를 활용하여 일상생활 속의 문제들을 직접 해결해 나가면서 재미있고 실감나게 창의적 사고법을 익힐 수 있기를 바란다.

이제, 천재들의 지혜를 내 것으로 만드는 신나는 여행을 떠나보자.

 

이 책을 반드시 봐야할 사람
– 새로운 돌파구나 관점이 필요한 경영자 혹은 마케팅 기획자
– 4차 혁명 시대에 창의적인 인재로 거듭나고 싶은 대학생이나 직장인
–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절실하게 필요한 취업준비생이나 예비창업인
– 혁신적인 발명으로 세상을 바꿀 인재를 키워내는 선생님과 학부모님

 

 

 

구입하러 가기 

 

[목차]

집필을 시작하며
프롤로그

[Part 1 인식의 변화]
01. 창의적 사고의 비밀
창의적 사고의 걸림돌
걸림돌을 제거하는 방법
통제된 우연을 만들라

02. 트리즈 기본 개념
트리즈의 탄생
모순 이야기
이상해결책
자원

03. 문제 분석 기법
기능 분석
– 기능의 정의
– 기능 중심 검색
– 이종분야 특허검색 방법론
– 치과용 핸드피스 혁신 스토리
5 Whys 기법
근본 원인 분석
다이아몬드 모델

[Part 2 발상의 전환]
04. 40가지 발명원리
분할
추출
국소적 품질
비대칭
통합
다용도
포개기
평형추
선행반대조치
선행조치
사전 예방
높이 맞추기
반대로
구형화
역동성
과부족
차원변경
진동
주기적 작용
유익한 작용 지속
고속 처리
해를 이롭게
피드백
매개체
셀프서비스
복제
일회용품
기계시스템 대체
공기 유압 활용
얇은 막
다공질 재료
색깔 변경
동질성
폐기 혹은 재생
속성 변환
상전이
열팽창
활성화
비활성화
복합 재료
최고의 발명품에 담긴 발명원리

05. 모순테이블
모순테이블 활용 방법
모순테이블 활용 사례

06. 분리의 법칙
시간에 의한 분리
공간에 의한 분리
부분 · 전체에 의한 분리
조건에 의한 분리

[Part 3 실행력 강화]
07. 발명원리 활용
생활 속 발명원리 찾기
트리즈 일기
발명원리를 활용한 문제 해결
– 스마트케이스 발명 사례
– 검색을 통한 문제 해결 연습

08. 문제 해결 절차
문제 분석
아이디어 도출
아이디어 구체화

09. 팀활동 진행 방법
아이디어 회의 진행 방법
아이디어 평가 진행 방법
아이디어 구체화 방법

에필로그

 

 

[출판사 제공 서평]

이 책은 크게 3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인식의 변화’에서는 이상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질문을 찾는 법을 설명하고, ‘발상의 전환’에서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한 구체적인 사고 패턴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실행력 강화’에서는 일상생활 속에서 적용 가능한 9단계 문제 해결 절차와 다양한 기법들을 실제 사례를 예로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 책에 소개된 트리즈 이론과 풍부한 예시들을 살펴보고 실제 생활 속의 문제를 해결하는 훈련을 한다면 천재들의 창의성을 여러분의 것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Part 1. 인식의 변화 : 이상적인 목표 달성을 위한 질문 찾기

늘 하던 대로만 하려는 심리적 관성, 해결할 수 없다고 포기해버리는 모순 해결의 회피, 그리고 잘못된 목표의 설정은 창의적 사고를 어렵게 만드는 걸림돌들이다. 이러한 걸림돌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먼저 스스로 창의적이라는 믿음을 가져야 하며 기존의 것에서 배울 점을 찾아내어 내 것으로 만드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저자는 기존의 익숙한 것들도 새롭게 보고 낯설게 만드는 시도를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러한 인식의 변화를 거쳐 트리즈의 문제 분석 기법을 본격적으로 활용하면 문제의 모순을 해결할 좋은 질문을 찾을 수 있다. 좋은 질문을 던지는 것이야 말로 문제 해결의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좋은 질문을 통해 문제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이상적인 해결책을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Part 2. 발상의 전환 : 모순을 해결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도출

문제의 근본 원인이 파악되었다면 이제 이를 해결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트리즈에서는 체계적인 문제 해결을 위하여 40가지 발명원리와 분리의 법칙을 제시하고 있다. 200만 건 이상의 특허를 분석하여 찾아낸 천재들의 사고 패턴으로 문제의 모순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 발상법이다. 각각의 원리들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인류의 삶을 바꾼 위대한 발명품들에 숨겨진 아이디어 발상법을 예로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실제로 천재들이 어떤 문제를 어떤 원리를 적용하여 해결하였는지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Part 3. 실행력 강화 : 일상생활 속에서 적용 가능한 실천 비법

마지막으로 트리즈의 원리와 기법들을 적용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직접 문제를 해결해보는 실습의 장이 마련되어 있다. 저자가 진행하는 교육에 참여한 이들이 직접 도출하고 그림이나 모형으로 구체화한 아이디어 사례들도 참고 자료로 제시되어 있다. 특히 저자는 서울시가 청계천의 계단 문제를 어떻게 분석하여 모순을 해결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였는지를 예로 들어 구체적인 문제 해결 절차를 설명하고 있다. 이와 함께 혼자보다는 여럿이서 함께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는 다양한 기법들도 소개되어 있다. 이 책에 제시된 다양한 방법들을 활용하면 일상생활 속에서 아무렇지 않게 지나쳤던 사물들 속에 숨겨진 발명 원리들을 찾아내고 내 문제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