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마존, 물류자동화 키바(Kiva) 로봇 도입

미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인 아마존에는 구할 수 없는 물건이 없다고 할 만큼 많은 종류의 물품들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물류센터에서도 초당 수백 건의 주문이 쏟아지는 탓에 밀려드는 주문을 처리할 직원들로 늘 분주한데요. 자칫 실수를 해서 잘못된 물품이 배송되어서는 안되니 빠르고 정확한 처리가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아마존은 2012년 창고관리를 위한 로봇 키바를 설치하였습니다. 전 세계에 있는 백여 개의 물류창고 중에서 10곳 이상에서 키바 로봇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https://www.bostonglobe.com/business/

 

 

◆ 자동화 로봇, 키바(Kiva)의 힘

키바는 바퀴가 달려있는 장치로 지정된 경로에 따라서 이동합니다. 키바의 특별한 점은 무거운 선반을 통째로 이동시킬 수 있을 만큼 힘이 세면서도 이동이 빠르다는 점과 직원의 명령에 따라서 그때그때 해당 물품을 찾아서 가져다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https://www.wired.com/2014/12/amazon-reveals-robots-heart-epic-cyber-monday-operation/

 
직원이 명령을 내리면 해당 제품이 있는 선반으로 이동해서 선반 아랫부분으로 들어가 선반을 통째로 이동시켜서 직원에게 가져다주고 다시 제자리로 가져다 두는 방식입니다. 선반을 통째로 운반할 수 있을 만큼 힘이 세면서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는 것이 키바의 장점입니다.
자세한 키바의 작동 방식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로봇 짐꾼 ‘키바’

키바의 도움이 있기 전에는 직원들이 직접 넓은 물류 매장을 발로 뛰어다니면서 필요한 물품을 찾아야 했습니다. 높은 선반 위에 있는 물품을 꺼내기 위해서는 사다리로 오르락 내리락하는 수고가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키바를 도입한 이후에는 직원들은 더 이상 이리저리 이동하며 물품을 찾아 헤맬 필요가 사라졌습니다. 키바에게 명령만 내리면 필요한 물품을 척척 가져다주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은 높아졌고 물류처리비용은 감소했다고 합니다.

 

https://www.wired.com/2014/12/amazon-reveals-robots-heart-epic-cyber-monday-operation/

 

 

◆ 창의성의 비결

이처럼 아마존의 물류비용을 획기적으로 절약하고 처리 속도를 높인 키바 로봇의 성공 비결은 트리즈의 <매개체> 원리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직접 하는 일을 대신 수행할 매개체를 활용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일을 처리할 수 있게 된 것이죠.

 

◆ 직업이 아닌, 작업!

키바 시스템이 물류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효율성을 높이자 경쟁사에서도 비슷한 시스템을 개발하거나 도입을 고려 중이라고 합니다. 일각에서는 키바 로봇 시스템이 확산될 경우 일자리가 줄어들 위험이 있음을 경고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키바 로봇은 혼자서 모든 것을 처리할 수 없으며 사람과 협업하는 코봇(Co-Bots)입니다. 키바 로봇은 오직 통제된 환경에서만 명령에 따라서 정상적으로 예측 가능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상황을 판단하거나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단적인 예로 키바 로봇이 가져온 물품들을 최종적으로 확인하고 판단하여 선별하고 포장 업무를 수행하도록 명령을 내리는 것은 여전히 직원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http://robohub.org/filling-the-void-left-by-kivas-2012-acquisition-by-amazon/

 

때문에 키바 로봇과 같은 자동화 물류 시스템이 확산되더라도 일자리는 줄어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단순하고 많은 힘이 필요한 작업은 키바에게 맡기고, 로봇은 할 수 없는 판단력이 필요하고 섬세한 작업을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힘들고 단순한 업무는 로봇에게 맡기고 창고 노동자들은 좀 더 창의적이고 사고력이 필요한 업무를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일전에 소개한 바 있던 매킨지 보고서가 예측했듯이 로봇의 등장은 우리가 해야 할 일을 빼앗는 것이 아니라 일의 종류를 바꿀 것입니다. 로봇의 등장으로 자동화가 진행될수록 지금까지와는 다른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과제를 맡게 되는 것이죠. 로봇은 쉽고 단순한 일을 담당하고, 사람은 복잡하고 쉽게 판단 내리기 어려운 일들을 맡게 될 것입니다. 직업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작업이 바뀌는 것뿐이죠.

https://www.roboticsbusinessreview.com/supply-chain/amazon_warehouse_demand_devours_robots_and_workers/

 

실제로 아마존은 키바 시스템을 도입한 이후에 고용 인력을 줄이는 대신 오히려 증가시켰다고 합니다. 효율성이 높아지고 비용을 절감하여 비즈니스가 성장할수록 새로운 기회가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아마존에는 이전에는 경험할 수 없었던 새로운 유형의 일자리가 만들어질 전망입니다.

 

◆ 여러분도 도전해 보세요

로봇이 보편화될 미래 사회에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가는 것은 바로 여러분입니다. 앞으로는 어떤 도전과 그로 인한 기회를 얻게 될까요. 이제 여러분의 차례입니다.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보세요. 힘들고 어려운 일을 대신해 줄 새로운 매개체를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지금 직접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찾아보세요.

 

트리즈씽킹과 함께라면, 천재들의 창의성을 우리들의 상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트리즈씽킹이 여러분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