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도심에 새로운 도로를 만들거나 전철역을 세우기는 결코 쉽지 않은 일입니다. 건물들이 좁은 공간에 밀집해 있어서 새로운 공간을 확보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트리즈의 7번째 발명원리 <포개기>를 비즈니스 전략으로 활용한 창의적인 사례들을 소개합니다.

◆ 도로를 품은 백화점

일본 최고의 쇼핑지인 도쿄 긴자 거리에 세워진 모리 빌딩은 기존 도로를 그대로 유지하고 건물 속으로 포함시켜서 만든 대형 쇼핑몰입니다. 건물 1층의 한가운데에 도로가 있고 그 길로 차들이 지나갑니다. 2층부터는 대형 쇼핑몰이 올라가 있어서 도로가 건물 1층을 통과하는 특이한 형태입니다.

http://news.mk.co.kr/

 

복잡한 도심의 기존 도로를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넓고 쾌적한 쇼핑몰을 만들기 위해서 선택한 창의적인 해결책입니다. 대형 쇼핑몰 건물 1층에 도로가 있는 덕분에 중국에서 온 단체관광객들은 버스에서 하차한 후 편리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게 되어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합니다. 건물 뒤편에는 관광버스 승차장을 마련하여 단체관광객들이 더욱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포개기 전략을 활용하여 좁은 공간에 도로와 쇼핑몰을 공존하도록 만든 창의적인 사례입니다.

 

◆ 기차역을 품은 아파트

중국 쓰촨성 남동부의 충칭시에는 기차역을 품은 19층 고층 아파트가 있다고 합니다. 좁은 지역에 많은 인구가 밀집해서 거주하는 지역에서 철도역을 만들 공간이 부족했기에 고층 아파트에 기차역을 포함시킨 것입니다. 19층 도시형 주택의 6~8층 사이에 ‘리찌바 역’(Liziba station)을 설치했다고 하는데요.

https://www.chinasmack.com/chongqing-metro-monorail-passes-through-residential-building

 

이 아파트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엘리베이터만 타고 이동하면 바로 전철역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차가 이동할 때마다 소음 줄이고자 특별한 설계 방식을 도입하여 아파트 주민들도 불만이 없다고 합니다.  덕분에 복잡한 도심의 교통난도 다소 해소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건물을 통과해서 단거리로 이동하므로 전철역 건립 비용 등도 절약할 수 있을 테고요. 건물을 허물거나 별도의 공간을 마련할 필요가 없으니 정말 창의적인 해결책입니다.  아래 영상을 보시면 실제로 기차가 건물을 통과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창의성의 비결 : 포개기 원리

 

위의 두 사례에서는 포개기의 원리를 비즈니스 전략으로 활용하여 어려운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했습니다. 하나의 요소를 다른 요소 속에 넣거나 하나의 요소가 다른 요소를 통과하도록 만드는 포개기의 원리를 활용하면 이처럼 예상 밖의 대안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포개기 원리를 활용한 대표적인 예는 러시아의 마뜨료시카 인형인데요. 공간을 절약하면서도 새로움을 만들어낸 전형적인 사례입니다.

 

 

 

◆ 서로 포개어지는 쇼핑카트

창의적 문제 해결 기법을 소개한 <트리즈씽킹>에서는 포개기의 원리를 활용한 예로 마트의 쇼핑카트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여러 대가 포개어져서 공간을 절약할 수 있고 쇼핑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창의적인 발명품입니다.

 

 

 

◆ 바퀴를 품은 운동화

최근 유행하고 있는 힐리스도 포개기의 원리를 창의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운동화의 뒤꿈치에 바퀴가 포개어 넣어져서 지금까지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운동화를 만들어내게 된 것이죠.

 

◆ 여러분도 도전해 보세요

지금까지 살펴본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서 포개기의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제 여러분의 차례입니다. 하나의 요소를 다른 요소 속에 넣거나 통과하도록 만들어 보세요. 공간을 절약하는 것은 물론이고 뜻밖의 새로운 기능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트리즈 원리를 활용하면 보다 쉽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낼 수 있을 겁니다. <트리즈씽킹>은 여러분의 도전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