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ative Letter No. 74, 스마트한 우체통,  PostBox ]


1. 

온라인 쇼핑의 활성화로 인해 연간 택배를 통한 하루 물동량에 1,000만 박스 이상이라고 한다. 오늘 주문하면 내일 받을 수 있는 세상, 조금만 부지런하면 바로 당일에도 물건을 받을 수 있는 스피드로 무장한  세상이다. 아무리 빠른 세상이라 하지만 어딘가로 보낼 물건이 있거나 온라인에서 구입한 물건을 반품하고  싶은데 택배 차량이 언제 올 지 몰라서 마냥 기다린다거나 아이들만 집에 있어서 쉽게 낯선 사람에게 문을 열어주지 못하는 경우가 있게 마련이다. 기다리지 않아도 내가 원하는 때에 물건을 편리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

PostBox 단말기

자동 송장 출력

 

 

 

 

 

 

 

2.
요즘은 어딜 가든 어렵지 않게 편의점을 발견할 수 있다. 대개 도심 어느 곳이든 3분 이내의 거리에 24시간 영업하는 편의점이 있다 한다. 앞서 언급한 택배의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서 어디에서나 쉽게 찾을 수 있는 편의점을 매개체로 활용한 택배 서비스가 바로 PostBox이다. 택배 기사를 기다리는 대신에 반대로 내가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 지 가까운 편의점에 들러 보낼 물건을 맡길 수 있다. 편의점에 비치된 단말기를 통해 발송정보를 직접 입력하면 송장이 자동으로 출력되는데 이를 보낼 제품에 부착하여 점원에게 택배요금을 지불하고 맡기면 된다.

인터넷 쇼핑을 통해 구입한 물건을 반품할 때에는 인터넷 상에서 반품 번호를 부여 받아 편의점의 PostBox 단말기에 반품번호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택배 송장이 출력되고 이를 제품이 부착하여 매장 직원에게 맡기면 반품 절차가 완료된다. 더 이상 반품을 위해 마냥 택배기사를 기다릴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현재 이 Pick-up 서비스는 일부 쇼핑몰과 택배사에 한정되어 있지만 조만간 다양한 업체로 확대될 예정이라 하니 편리한 서비스를 누구나 누릴 수 있게 될 것이다.

무게 측정용 저울

온라인 할인쿠폰 서비스

 

 

 

 

 

 

 

3.
PostBox의 단말기에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이 많이 녹아 있다. 단말기 자체에 화물의 무게를 측정하기 위한 저울이 설치되어 있다. 보낼 물건을 저울 위에 올려 놓기만 하면 무게를 자동으로 측정하여 택배요금이 계산되고 송수신자 정보를 입력하고 나면 택배 송장이 스티커 형태로 출력된다. 저울을 일체형으로 구성하여 매번 매장의 점원이 눈대중으로 가격을 매기던 문제를 효율적으로 개선하였다.

또한 단순한 택배발송용 단말기로만 활용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이를 할인쿠폰 출력을 위한 단말기로도 활용할 수 있게 터치스크린 상에 매장 주변 매장의 쿠폰 광고를 게시하였다. 고객이 원하는 쿠폰을 편의점에 들러 직접 출력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쿠폰북이나 전단지를 통해서만 접하던 주변 업소의 할인 정보를 원하는 때에 가까운 편의점에서도 접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한 것이다. 단순한 택배 송장 출력 단말기가 훌륭한 지역 광고 채널의 역할까지 수행할 수 있게 된 것이다.

PostBox 김성모 대표

4.
PostBox 운영 업체인 (주)골드넥스의 김성모 대표는 이러한 창의적인 비지니스를 전개할 수 있었던 이유를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진지한 관심과 고민이라  말한다.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애정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지난 경험들을 과거로 묻어두지 않고 현재와의 연결고리를 잘 찾아 응용하려는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김대표는 향후 지역 상권의 광고주들이 보다 저렴하게 효율적인 광고를 할 수 있는 광고매체로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아울러 일명 ‘사랑택배’ 서비스를 통해 도움을 필요로 하는 곳에 물품을 편리하게 기부할 수 있는 편의점 택배서비스도 개시할 계획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우리가 지금 누리고 있는 많은 새로운 발명과 서비스들은 우리가 늘 일상에서 느끼는 불편과 불만을 예사롭게 보지 않고 이를 개선하려는 노력을 꾸준히 한 이들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다. 세상의 모든 것들을 새로운 눈으로 바라볼 때 누구에게든 자랑할 만한 멋진 아이디어가 우리 것이 될 것이다.

지금 내 눈 앞에 보이는 불편은 무엇입니까?

* 참고 사이트 : http://www.goldenax.co.kr


 Q.  택배기사가 오는 대신에 고객이 편의점을 방문하게 한 것처럼, 여러분은 무엇을 반대로 해보시겠습니까 ? 

발명원리 No.13. 반대로 / Reverse
– 요구되는 작용을 거꾸로 한다.
– 고정부품은 움직이게, 유동부품은 고정시킨다.

– 물체를 뒤집는다.

Q. 택배 송장 출력단말기에 무게 측정기능을 통합한 것처럼, 여러분은 어떤 동작을 통합해 보시겠습니까?

발명원리 No.05. 통합 / Merging
– 동질적이거나 연속적으로 작동되는 사물들을 공간적으로 통합한다.
– 동질적이거나 연속적인 동작을 시간적으로 통합한다.

Q. 택배 송장 출력단말기에 쿠폰광고도 출력할 수 있게 용도를 확장한 것처럼, 여러분의 시스템에 어떤 추가 기능을 부여하시겠습니까?

발명원리 No.06. 다용도 / Multi-functionality
– 하나의 사물로 여러 가지 다른 기능들을 수행하게 하면 나머지 다른 요소를 제거할 수 있다.

Q. 고객이 직접 정보를 입력하고 송장을 출력하게 한 것처럼, 여러분은 무엇이 스스로 이루어지게  하시겠습니까?

발명원리 No.25. 셀프서비스 / Self-service
– 물체 스스로 보완작용을 하고 유지 보수할 수 있게 한다.
– 버리는 재료와 에너지를 이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