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사다난했던 2016년도 어느 덧 마무리해야 할 시간이 되었습니다. 매년 이맘때면 늘 미국의 유명한 시사주간지인 타임(Time)에서 그 해 최고의 발명품을 발표하곤 하는데요. 올해에도 2016년 최고의 발명품 Top 25 (The Best 25 Inventions of 2016)”를 발표했습니다.

http://time.com/4572079/best-inventions-2016/

타임지가 선정한 25가지 발명품 중에서 특히 독창적인 제품 10개를 선정해서 그 속에 담긴 창의성의 비밀을 트리즈 발명 원리를 바탕으로 살펴보겠습니다.

01 접히는 자전거 헬멧

2016 최고의 발명품 첫 번째는 Morpher 라는 접히는 자전거 헬멧입니다. 자전거를 탈 때 안전을 위해서 헬멧은 꼭 필요한데요. 부피가 커서 가지고 다니기가 쉽지 않습니다. Morpher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접이식 헬멧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자전거를 타고나면 납작하게 접어서 가방에 쏙 넣어서 다닐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현재 119달러에 판매 중이라고 하네요.

http://www.morpherhelmet.com/

http://www.morpherhelmet.com/

그 창의성의 비결은 바로 01 분할의 원리였습니다. 단단한 헬멧을 여러 개의 구간으로 나누어 납작하게 접을 수 있도록 만든 것입니다. 여러 개의 요소로 구분하여 안전과 편의성 두 가지 모두 챙긴 참 기발한 발명품입니다.

 

 

02 자동 신발 끈 조임 운동화

두 번째 발명품은 저절로 신발 끈이 묶여지는 Nike의 Hyepradapt 1.0 운동화입니다.  운동화를 신다 보면 신발 끈이 풀려서 불편할 때가 많은데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까지 10년이라는 연구기간이 소요되어 드디어 이 운동화를 출시했다고 합니다.

 

http://news.nike.com/

 

이 운동화의 밑창과 뒤꿈치에는 움직임 감지 센서가 들어 있어서 신발을 신으면 그 움직임을 감지해서 자동으로 신발 끈을 조여준다고 합니다. 자세한 작동 원리는 아래 영상을 참고하세요.

 

 

여기에는 트리즈 발명 원리 25 셀프서비스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사람 대신 센서를 장착하여 운동화 스스로 알아서 기능을 수행하도록 한 것이죠.

 

 

03 버추얼 리얼리티(VR) 시스템

세 번째 올해의 발명품은 PlayStation®VR(PS VR)로서 게임 체험을 풍부하게 해주는 버추얼 리얼리티(VR) 시스템입니다. 이 VR 헤드셋을 쓰면 전방 360도를 둘러싼 3D 공간이 시야에 나타나서 보다 실감 나는 게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http://www.playstation.co.kr/psvr

http://www.playstation.co.kr/psvr

 

눈앞에 펼쳐지는 놀라운 세상을 보고 직접 손을 뻗거나 몸을 움직여서 피하는 경우도 있을 정도로 생생한 모습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제품은 현재 400달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작동 원리는 아래 영상을 참고하세요.

이 제품에는 트리즈 발명 원리 17. 차원 변경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기존 2차원의 영상을 3차원으로 확장하여 우리에게 새로운 세상을 보여줄 수 있게 된 것이죠.

 

 

04 수면 보고 시스템

이번에 소개할 발명품은 편안한 수면을 보장해 줄 Hello Sense라는 수면 보조 제품입니다. 잠을 자는 동안 수면 사이클을 모니터링하고 가위에 눌린 듯한 느낌을 받으면 즉시 깨워줍니다. 잠을 자다 가위에 자주 눌리거나 악몽을 꾸는 사람들에게는 꼭 필요한 제품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수면 사이클을 관측하여 가장 산뜻하게 잠에서 깰 수 있는 타이밍을 찾아서 알람을 울려준다고 합니다.

 

https://techcrunch.com/2014/09/16/hello-bartlett/

https://hello.is/technology

 

작은 크기로 베개에 넣어두고 사용하면 되니 더욱 편리하겠습니다. 이 제품은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모금을 진행하였고 현재 개발 완료되어 149달러에 판매 중이라고 합니다. ​ 이 제품에는 트리즈 발명 원리 23 피드백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상태를 실시간으로 관찰하고 그에 적절한 피드백을 주도록 하여 편안한 수면의 질을 보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 혁신적인 제품입니다.

 

 

 

05 구형 타이어

이번에는 Goodyear에서 개발한 Eagle 360라는 완전 구형 타이어입니다. 이 제품은 아직 상용화되기 전 단계이지만 혁신적인 제품으로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완전한 구형 타이어가 자동차에 장착된다면 자동차의 움직임은 보다 자유롭게 유연하게 될 것이며, 운전의 편의성은 극대화되리라 예상되고 있습니다. 구형 타이어는 회전 방향에 제약이 없기 때문에 회전 반경이 매우 좁아서 좁은 주차장에서 주차를 할 때나 좁은 간격의 장애물을 피할 때 특히 유리합니다. 예를 들면, 평행 주차를 할 때 굳이 앞뒤로 여러 번 왔다 갔다 하지 않아도 옆에서 바로 쭉 들어갈 수 있겠죠? 초보 운전자들도 쉽게 운전이 가능해지며 보다 좁은 공간에서도 주차를 할 수 있어 공간 활용도 극대화할 수 있겠네요. 보다 자세한 작동 모습은 아래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구형 타이어에는 트리즈 발명 원리 14. 구형화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직선을 곡선으로 평면을 입체로 바꾸면 회전 운동을 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06 칫솔 치약 배달 서비스

이번에 소개할 발명품은 주기적으로 칫솔과 치약을 배달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미국에서는 양치질을 자주 하지 않거나 3달이 지나도 칫솔을 바꾸지 않는 사람들이 많아서 치위생이 안 좋은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큅(Quip)’는 3개월마다 칫솔과 치약을 배달해주는 서비스입니다.

 

https://www.getquip.com/

 

큅에 회원 가입을 하면 3달에 한 번씩 칫솔과 치약을 정기적으로 배송해 주며, 가격은 전동칫솔, 교체용 칫솔모, 치약, 여행용 치약 등 4가지 제품으로 구성된 기본 패키지가 약 40달러(약 44,000원)라고 합니다. 3달에 한 번씩 40달러만 내면 정기적으로 배송해 준다니 건강한 양치질 습관을 길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여기에는 트리즈 발명 원리 주기적 작용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간격을 두고 주기적으로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07 조립식 난민 거주지

이번에 소개할 발명품은 Better Shelter라는 난민을 위한 거주지입니다. 이케아에서 발명한 이 거주지는 조립식 건물로 평평하게 펼쳤다가 조립하는데 불과 4시간 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http://www.bettershelter.org/product/

어려운 형편인 난민들을 위해서 꼭 필요한 부품 위주로 구성하고 소비자가 직접 조립하여 설치하도록 하여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엔 난민기구와 이케아는 2013년부터 이 난민 거주지를 보급하고 있다고 하네요. 집의 겉면에는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여 열효율과 난방을 극대화했습니다.

 

 

http://www.bettershelter.org/product/

이 조립식 가건물은 언제 어디서나 쉽게 설치와 해체를 용이하도록 설계하여 저렴하면서도 효율적으로 안전한 거주지를 확보했습니다. 여기에는 트리즈의 발명 원리 15 역동성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여러 개의 하위 요소들을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들어서 최상의 성능을 얻을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08 인공 췌장

이번에 소개할 발명품은 Minimed 670g이라는 인공 췌장입니다. 미국 식품의약청(FDA)의 정식 승인을 받은 제품으로 1형(소아) 당뇨병 환자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1형 당뇨병 환자들은 인공 췌장을 장착할 경우 매일 여러 번 인슐린 주사를 평생 맞아야 하는 번거로움과 고통에서 해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메드트로닉(Medtronic) 사가 개발한 이 ‘인공 췌장’에는 피부에 찔러 넣는 미니 바늘과 연결돼 혈당을 지속적으로 추적하는 동전 크기의 센서 그리고 인슐린 투여 펌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https://www.medtronicdiabetes.com/blog/introducing-the-minimed-670g-system/

 

허리에 차거나 주머니에 넣고 다닐 수 있으며 5분마다 센서가 보내는 오는 혈당 정보에 따라 혈당이 높으면 인슐린을 투여하고 혈당이 너무 낮으면 인슐린 투여를 중단한다네요.

 

 

이 제품에는 트리즈 발명 원리 28 기계 시스템 대체의 원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췌장의 역할을 대신 수행할 기계 시스템을 장착하여 필요한 작용을 수행하도록 하여 환자들의 고통을 해결한 혁신적인 발명입니다.

 

 

09 인공 의수

​아홉 번째 발명품은 IKO 크리에이티브 의수 시스템(IKO Creative Prosthetic System)입니다. 의수가 필요한 어린이 환자들을 위해서 발명된 제품으로 세계 최고의 조립 블록 장난감 Lego를 토대로 개발되어 아이가 원하는 대로 무한 변형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레고 블록을 조립하듯이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하여 자유롭게 변형이 가능하다니 정말 아이들이 거부감 없이 즐겁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http://www.designboom.com/technology/carlos-arturo-torres-tovar-iko-lego-prosthetic-arm-07-16-2015

http://www.designboom.com/technology/carlos-arturo-torres-tovar-iko-lego-prosthetic-arm-07-16-2015

http://www.designboom.com/technology/carlos-arturo-torres-tovar-iko-lego-prosthetic-arm-07-16-2015

http://www.designboom.com/technology/carlos-arturo-torres-tovar-iko-lego-prosthetic-arm-07-16-2015

IKO 인공 의수에는 회로와 센서가 탑재되어 기본적인 의수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면서도 자유롭게 변형 조립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작동 원리는 아래 영상을 확인하세요.

이 제품에는 두 가지 트리즈 원리 중에서도 12 높이 맞추기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의 눈 높이에 맞추어 아이들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에 공감하고 이를 실현할 방법을 찾은 것입니다. 장애로 인한 신체적인 불편함 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어려움도 해결한 정말 착한 발명품입니다.

 

 

10 식량 문제 해결을 위한 스마트 밴드

 

마지막 열 번째 올해의 발명품은 UNICEF가 만든 Kid Power Band 스마트 밴드입니다. 이 밴드는 운동 부족과 식량 부족이라는 두 가지의 세계적인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선진국의 어린이들은 운동부족으로 인한 비만으로 고통받고 있는 반면 아프리카 등의 소외된 지역의 어린이들은 식량 부족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데요. 이 스마트 밴드를 통해서 이 문제를 한 번에 해결했습니다.

Kid Power Band를 손목에 차고 어플을 설치하면 움직임을 감지해서 운동 목표치에 도달하면 포인트를 상품으로 적립해 줍니다. 이 적립된 포인트를 사용하면 영양실조에 걸린 어린이들에게는 실제 음식을 배달해 줄 수 있다네요. 아이들이 누군가를 돕기 위해서라도 더욱 열심히 운동을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http://unicefkidpower.org

이 제품은 스마트 밴드를 매개로 비만과 식량 부족으로 고통받고 있는 어린이들을 서로 연결하고 도울 수 있도록 했습니다. 여기에는 트리즈의 발명 원리 24 매개체의 원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스마트 밴드를 매개체로 필요한 작용을 대신 전달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한 것이죠.

 

 

이 외에도 타임(Time)에서 선정한 2016년 최고의 발명품 Top 25 (The Best 25 Inventions of 2016)”에는 이전 포스팅에서 소개했던 인공지능 비서, 아마존 에코, 애플의 무선 이어폰 AirPods 등 다수의 혁신적 발명품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https://www.amazon.com

 

지금까지 타임지가 선정한 2016년 최고의 발명품 Top 25 중에서 10가지를 선정하여 혁신적인 발명품에 적용된 트리즈 발명 원리를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어떤 발명품이 가장 구입하고 싶으셨나요? 어떤 발명품을 응용하여 자신만의 발명품을 만들어 보고 싶진 않으세요? 이트리즈의 다양한 창의성 교육 교구들을 만나보세요. 천재들의 창의성이 우리들의 상식이 되는 체험을 여러분도 하실 수 있습니다. ^^

http://etriz.com/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