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환경오염 및 지구온난화 등 기후변화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에너지 절약형 친환경 산업이 각광받고 있다. 정부 차원에서도 녹색성장 정책을 적극 추진함에 따라 관련 분야 전문 인력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

이에 강원대학교 삼척캠퍼스는 ‘TRIZ Thinking 창의융합캠프’를 개최하였다. 이번 캠프는 재학 중인 공대생을 대상으로 12월 1일부터 2일까지 강원대학교 삼척캠퍼스 교내에서 열렸으며,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창의적 문제해결 이론 학습 △트리즈 기법 활용 실습 △저탄소/에너지 기술 기반 팀별 프로젝트 수행 △아이디어 평가 및 개선 등이 있다.

참여한 학생들은 ‘트리즈씽킹을 활용한 저탄소/에너지 기술’이라는 주제 아래 팀원들과 함께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상하였다. 먼저 뉴스 기사 등을 참고하여 문제점을 찾고, 다이아몬드 모델을 통해 이상적인 질문을 도출한 다음 트리즈닥터 아이디어 카드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트리즈스토밍을 하였다.

그리고 투표를 통해 아이디어를 선출한 뒤 아이디어 구체화 계획을 수립하였다. 기존 에너지 절약 방식과는 차별화된 참신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자 노력했다. 더불어 실현 가능성 여부를 판단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마지막으로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다른 팀에게 선보이는 시간을 가진 다음, 고객의 의견을 반영한 수정 보완 작업을 거쳐 최종안을 확정지었다.

2일 동안의 교육과 실습 끝에 ‘TRIZ Thinking 창의융합캠프’의 모든 과정을 무사히 마무리 지을 수 있었다. 쉽지 않은 여정이었지만 강원대 교육 주최진, 신정호 강사님과 참여한 학생들 모두 열정적으로 참여했기에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더불어 참여한 학생들은 아래와 같은 후기를 남겨 만족감을 드러내었다.

 


창의적인 생각을 하라고 하면 머리를 꽁꽁 싸매면서 한참을 고민했는데, 이 강연 덕분에 새로운 창의적 발상 방식을 배웠습니다. 재미있고 유익한 강연이어서 다음에 또 듣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을 정도였습니다. 좋은 강연을 준비해주신 분들 그리고 강연해주신 신정호 강사님, 감사드립니다.
– 참석자 조○환

처음보는 팀원들과 한마음으로 강의를 듣고 결과물을 냈는데 정말 재밌었고 의외의 결과도 얻어 뿌듯한 1박 2일이었습니다. 다음에도 이런 기회가 주어진다면 도전해보고 싶고, 이 강연에서 배운 트리즈씽킹을 다른 곳에서도 활용해보고 싶습니다.
– 참석자 배○호

팀 활동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고 짧은 시간에 목적을 달성하여 많은 것을 느꼈습니다. 문제해결능력 뿐만 아니라 협동심 등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참석자 ○준


 

  • 강연 문의 (이트리즈 | 02-6406-0213 | help@etr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