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18일, 강릉원주대학교는 창의적 문제해결 기업인 이트리즈와 함께 인문소양 역량 강화를 위한 ‘창의인재융합캠프’를 개최하였다. 이번 캠프는 재학 중인 공대생 및 인문계열 학생 대상으로 1월 18일부터 19일, 이틀에 걸쳐 강릉 탑스텐 호텔에서 열렸으며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창의적 문제해결 이론 학습 △트리즈 기법 활용 실습 △트리즈를 활용한 일상생활의 문제 발굴 및 개선안 제안 △아이디어 평가 및 개선 등이 있다.

참여한 학생들은 ‘트리즈를 활용한 일상생활의 문제 발굴 및 개선안 제안’이라는 주제 아래 팀원들과 함께 다양한 문제점을 찾고 이를 해결할 아이디어를 구상하였다. 먼저 뉴스 기사나 설문 등을 참고하여 문제점을 찾고, 다이아몬드 모델을 통해 이상적인 질문을 도출한 다음 트리즈닥터 아이디어 카드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트리즈스토밍을 하였다.

그리고 투표를 통해 아이디어를 선출한 뒤 아이디어 구체화 계획을 수립하였다. 트리즈가 제안하는 아이디어에 기반한 차별화된 참신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자 노력했다. 더불어 실현 가능성 여부를 판단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마지막으로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다른 팀에게 선보이는 시간을 가진 다음, 고객의 의견을 반영한 수정 보완 작업을 거쳐 최종안을 확정지었다.

이틀 동안의 교육과 실습 끝에 ‘창의인재융합캠프’의 모든 과정을 무사히 마무리 지을 수 있었다. 쉽지 않은 여정이었지만 강릉원주대학교 교육 주최진, 이트리즈 신정호 강사님과 참여한 학생들 모두 열정적으로 참여했기에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더불어 참여한 학생들은 아래와 같은 후기를 남겨 만족감을 드러내었다.

 


– 킨텍스에서 캡스톤디자인을 주제로 공학 페스티벌에 참석한 적이 있는데 다양한 곳에서 생각도 못한 아이디어를 가져와 적용하는 것을 보고 창의력이 뛰어난 사람들이 많다며 감탄했었습니다. 어제 오늘 트리즈 활동을 하며 이러한 과정 후 그런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잘 숙지해 두었다가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캡스톤디자인에 참여해 좋은 성과를 거둬 보겠습니다. 좋은 프로그램 감사합니다. 저는 창의력이 항상 부족한 사람이라고 여겼었는데 이러한 도구가 저를 도와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여 학생, 이○현]

– 트리즈 기법을 들어보고 알기만 했었는데 직접 실천에 옮기는 건 전혀 다른 차원이었습니다. 친구들과 함께 오자고 했던 캠프였는데 너무 만족스러웠습니다. 트리즈 분석법으로 지금 하고 있는 사업을 더 발전시켜보고 과정을 기록해서 공유하겠습니다. 동아리 친구들과도 트리즈 기법을 실천해보려고 합니다. 이틀동안 대표님께서 어떻게 진행하시는지 봐두었기에 나름대로 따라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스로 창의적이라고 믿는 사람만이 창의적이 될 수 있다!!! 오늘부터 더욱 창의적인 사람이 되겠습니다.
[참여 학생, 권○철]


 

  • 강연 문의 (이트리즈 | 02-6406-0213 | help@etriz.com)